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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12-26 13:26
Georgia SouthWestern University (GSW)에 재학 중인 위*범 학생(와이즈웨이 18기)입니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458  


축하합니다! 

이번에는 아쉡게도 올 A 는 아니네요.

전공 과목만을 수강해야 하는 학년에 본인이 과욕한 것임을 감안하면 그래도 좋은 성적입니다.

앞으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목표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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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eorgia SouthWestern State University에서 Computer Science를 전공하고 있는 위수범학생입니다. 이번 2017년도 가을학기를 무사히 마쳐서, 현재 유학 중이신 분들 혹은 앞으로 유학 계획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공부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제가 이번 학기에 수강한 과목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1. Systems Analysis and Design Implementation (시스템 분석과 디자인) - CIS 3300

이 과목은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이 수업의 개요는 여러 회사에서 쓰이는 전산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설계를 다루는 과목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대표적인 택배회사가 UPS나 USPS가 있습니다. 택배를 한 주(State)에서 다른 주로 전달하는 데 보통 3~5일 걸리는 데, 이것을 얼마나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전달할 지를 전산적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것을 공부합니다. 혹은, 택배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분실의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을 전산적으로 분석과 설계하는 것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즉, 특정 회사에서 쓰이는 전산시스템을 마인드맵 등으로 단순화시켜서 분석하고, 조금 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기존의 마인드맵에 새로운 마인드맵을 추가하는 등의 설계작업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온라인으로 수강하였습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특정요일(저의 경우는 금요일이었습니다.)마다 교수님의 강의내용이 나오고, 그것을 따로 시간내서 공부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강의내용은 교수님께서 항상 각 장(Chapt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ppt와 word파일 두가지를 같이 올리셨었습니다. 시험은 중간고사(Mid-term)와 기말고사(Final-Term)의 큰 시험 2개와 작은 시험인 Quiz가 6번 있었고, 과제(Assignments)는 위에 제시한 예시처럼 특정회사의 전산시스템을 분석하고 어떻게하면 좀 더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고려하는 주제로 Quiz와 같이 6번 있었습니다.


2.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구조) - CSCI 4100

이 과목도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이 수업은 컴퓨터의 외부적인 요소들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구조인 CPU(중앙처리장치), ALU(전산처리장치), Register(자료저장장치), Memory(기억장치)에 대해 배우고, Cache(기록저장소)나 Virtual Memory(가상기억장치)같은 컴퓨터의 부속물들에 대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이 과목은 오프라인강의로 진행하였습니다. 매주 일정한 시간, 요일마다 교수님께서 ppt로 강의를 진행하시고, 중요한 내용(시험에서 다루어질 내용)에 대하여는 각 강의시간마다 따로 학생들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큰 시험 2개와 작은 시험인 Quiz는 3번 있었고, 과제는 수업에서 다루었었던 내용들에 대한 분석으로 6번 있었습니다.


3.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CSCI 4310

이 과목은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이 수업은 기존의 ppt로 진행하는 이론수업과는 별개의 수업으로, 학생들이 팀단위로 나뉘어서, 각 팀마다 여러 컴퓨터 언어(Java, Python 등)로 개발에 참여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총 3번 정도의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엘레베이터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MBfbm9I-d0&t=6s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요약하면, 제시한 링크에 나오는 것처럼 사람이라는 객체(Object)가 오면 어느 층(또다른 객체)에 내릴 지에 대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컴퓨터 언어로 계획하는 것입니다. 이 수업을 듣기 위해 사전에 필요한 것은 컴퓨터 언어에 대한 경험입니다. 즉, Java나 Python같은 기초언어를 배운 적이 있으면 이 수업을 진행하기 수월합니다. 학생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실무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 목적인 수업이어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따로 없고, 작은 시험은 Quiz도 따로 없었습니다. 오직 얼마나 프로젝트에 참여했는 가가 점수의 기준인데, 조금만 참여를 해도 교수님께서 높은 점수를 주셨었습니다. 이 수업을 듣고나면 컴퓨터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더 깊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코드를 보고 어떤 논리로 진행되는지 등)


4. Junior-Senior Seminar (3, 4학년 세미나 - 발표수업) - CSCI 4910

이 수업은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필수 과목입니다. 이 수업도 기존의 ppt로 진행하는 이론수업과 별개의 수업입니다.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 본인이 관심있는 IT관련 주제를 가지고 다른 학생들 앞에서 ppt자료를 가지고 발표하는 수업입니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가 같은 큰 시험이나 작은 시험인 Quiz들이 따로 없었습니다. 점수 평가 기준은 발표에만 있었습니다. 발표시간과 주제의 적절성이 평가 기준이며, 발표만 적절히 하면 교수님께서 높은 점수를 주셨습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백엔드웹개발자(Back-End Web Developer)에 대하여 분석하고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를 위해서 첨부자료를 올리겠습니다. (파일 이름은 "Back-End Web Developer.pptx" 입니다.)


5. Elementary Statistics (기초 통계학) - MATH 2204

이 수업은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교양 과목입니다. 통계학이 누구든 배우기 수월하다는 팁을 듣고, 이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수업은 통계자료를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과목입니다. 예를 들어, 기초적인 예시로, 한국에서는 중학교 1학년쯤에 배우게 되는 문제인, 각 과일(딸기, 수박, 포도, 사과)들을 좋아하는 그룹을 밴다이어그램으로 나누는 등에 대한 이론을 배우게 됩니다. 조금 더 깊게 들어가게 되면, 고등학교 2학년쯤에 배우게 되는 확률과 통계에 대해 배우기도 합니다. 이론을 배우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문제를 풀 때 긴 영어지문을 읽고 이것을 어떤 방식이나 공식으로 풀어야 하는지가 어려웠습니다. 시험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큰 시험이 2개가 있고, 작은 시험인 Quiz들이 10번 있었습니다. 과제는 1개 였는데, 통계적인 자료에 대한 주제(예를 들어, 육류섭취량에 따른 대장암발생률)에 대한 내용을 A4용지로 5쪽정도 되는 분량의 리포트를 쓰는 과제였습니다. 고등학생 때 확률과 통계에 대한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신 분이라면, 수월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인 것 같습니다.


6. Discrete Systems I (이산수학) - MATH 2223

이 과목은 Computer Science에 있는 전공교양 과목입니다. 한국에서는 이산수학이라는 과목으로 대체됩니다. 주로 행렬(Matrix)에 대해 배우는데, 고등학교 1학년쯤에 배우게 되는 행렬을 깊히 파고드는 과목입니다. 사실 저도 유학을 와서 처음 접한 과목이라서, 수업을 듣고 따라가는 것이 약간 버거웠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수업끝날 때마다 교수님 사무실로 찾아가서 각 장에 있는 주요한 문제들을 어떤 논리로 푸는 지등의 질문을 주로 하였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이렇게 유학와서 처음 접하게 되는 과목을 듣게 되시면, 제가 유일하게 드릴 수 있는 팁은 이렇게 수업 후 질문으로 교수님들과 친해지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일단 교수님들과 친해지게 되면, 저 같은 외국 유학생이라도 자세히 알려주려고 하시는 교수님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과목의 경우에는 큰 시험이 매달 있는 경우여서, 4번정도의 큰시험이 있었고, 작은 시험은 Quiz는 대략 3~4번정도 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과제는 따로 없었습니다.


7. Lifetime Fitness (일상생활운동학) - PEDS 1010

이 과목은 일반과목영역에 있는 기초필수교양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일상생활에서의 운동(조깅, 웨이트 트레이닝 등)에 대한 개념과 효과에 대해 배우고, 그러한 운동을 진행할 때의 부상방지를 위한 주의점 혹은 부상당했을 때의 조치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평소에 운동이 취미이신 분이라면 듣기에는 재미있는 수업입니다. 항상 ppt자료를 가지고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가볍게 듣는 마음으로 수업을 따라가면 점수를 얻는 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이 과목은 중간과 기말고사의 큰 시험이 2개가 있고, 작은 시험은 Quiz는 10번 있었습니다. (주로 ppt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대한 것들입니다.) 과제는 따로 없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졸업을 앞당기기 위하여, 조금 무리를 해서 7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하는 데 약간 피로가 일찍 몰려서, 학기 말이 될쯤에 burning out이 왔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든 과목에서 A를 받지 못했지만, 다음에는 노력해서 유학생분들 혹은 유학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조금 더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

< 이번 겨울 휴가에 마이애미로 박*우 학생과 같이 여행왔습니다. 유람선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휴가후에 더 올릴께요~~^^>